큐슈 명산 트레킹
소보산
표고
1,592m 중앙 화구를 둘러싼 5개의 봉우리를 아소오악(阿蘇五岳)이라고 부르며, 일반적으로 아소산은 이들의 아소 5악을 포함하여 지칭합니다. 센스이쿄(仙酔峡)에서 최고봉인 다카다케(高岳), 나카다케(中岳)를 도는 코스는 아소에서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5월말에서 6월 중순까지 센스이쿄와 에보시다케(烏帽子)를 뒤덥는 미야마키리시마(산철쭉)은 말이 필요없는 환상 그 자체입니다. 다카다케, 나카다케 코스와 스나센리가하마는 마치 달에 와 있는 느낌을 줄 것입니다.
소재지
구마모토현
추천루트 안내1「초급코스」
난이도
에보시다케는 표고 1337m를 자랑하는 아소 5악중 하나입니다. 에보시다케 밑부분은 쿠사센리가 펼쳐져, 여름에는 녹색의 초원에 둘러쌓여 있습니다. 하이킹, 워킹에 적합한 산으로서, 산정상에서는 일대의 풍경을 바라다 볼 수 있는 대파노라마가 전개 됩니다.
등산루트
교통안내
《기타 정보》
【등산/숙박정보】아소시 도시건설 상공관광과 TEL096-722-3111(일본어 대응)
【택시】이치노미야 택시 TEL096-722-0161(일본어 대응)/오오아소 택시 TEL096-722-0825(일본어 대응)

・쿠사센리 전망소 주차장(草千里展望所駐車場)에서 쿠사센리가하마(草千里ヶ浜)를 가로지르듯 걷는다.
・화구 둘레가 일부 끊어진 서쪽 끝쪽에서 시작하여, 화구 둘레를 반시계방향으로 남쪽으로 향한다.
・능선을 따라 남동쪽 에보시다케(烏帽子岳)로 향한다.
・정상 바로 아래 100m 정도는, 꽤 경사가 가파르고 발밑이 미끄럽기 때문에 주의한다.
・정상에서의 전망은 웅대하고, 북쪽은 쿠사센리가하마(草千里ヶ浜)에서 기시마다케(杵島岳) 방면까지 보인다.
・에보시다케(烏帽子岳) 정상에서 바라본 쿠사센리가하마는, “LG”로고와 비슷하여 사람 얼굴로 보인다.
아소산「초급코스」등산루트 지도 MAP 국토지리원에서 발행한 2만5000분의 1 지형도

※겐쇼보출판 [야마아루키]요시카와 미츠루 저에서 부분 인용(弦書房出版 「山歩き」 吉川満著から一部引用)

추천루트 안내2「중급코스」
난이도
센스이쿄(仙酔峡)에서 아소산 최고봉인 다카다케(高岳), 나카다케(中岳)를 돌아보는 코스는 아소산 등산 코스는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단층과 미끄러지기 쉬운 암벽, 화산 가스 등이 위험한 장소도 있으므로 충분한 준비를 하고 오릅시다.
등산루트
교통안내
《기타 정보》
【등산/숙박정보】아소시 도시건설 상공관광과 TEL096-722-3111(일본어 대응)
【택시】이치노미야 택시TEL096-722-0161(일본어 대응)/오오아소 택시TEL096-722-0825(일본어 대응)

・다카다케 등산은 북측 등산구 센스이쿄에서의 시작이 일반적이다.
・주차장에서 동쪽의 하나요이바시(花酔橋)를 건너, 미야마키리시마(산철쭉)의 군락을 빠져나오면 와시미타이라(鷲見平)로 나온다.
・정상에서 일직선상에 위치한 용암 능선에 도착한다.
・센스이 능선은 꽤 길고, 용암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걷기 쉽지 않다.
・여름은 덥고, 겨울은 북서 계절풍 영향으로 추우며, 악천시에는 길을 잃기 쉬우므로 그리 쉽지는 않다.
・용암에 빨강이나 노랑 페이트 표시가 있으므로 표시를 따라간다. 더 올라 능선의 양쪽 절벽이 높아지면 경사가 높았다가 낮았다가를 반복하여, 이윽고 암벽이 좁아져서 등산로를 막는다. 이곳이 센스이(仙酔) 능선의 중간지점을 지난 곳으로, 벽은 중앙에서 암붕을 오른쪽으로 올라가 빠져나간다.
・악천시의 등하산은 이 지점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도록, 주위의 지형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
・암붕에서 전망이 펼쳐져, 아소 계곡(阿蘇谷)에서 북외륜(北外輪)과 더 멀리 구쥬연산(九重連山)까지 보여 웅대함을 느낄 수 있다.
・상부는 경사가 급한 넓은 용암벽으로, 페인트 마크나 발자국을 찾아 짧게 지그재그로 오른다.
・이윽고 화산조각이나 모래길이 나오고, 낮은 벽을 오르면 모래사면이 나오며, 남쪽의 화구 「오나베 화구벽(大鍋火口壁)」 을 지나 피난소 「츠키미고야(月見小屋)」가 보인다.
・동쪽으로 미야마키리시마(산철쭉) 군락과 다카다케 동봉(高岳東峰), 서쪽으로는 다카다케 본봉(高岳本峰)이 있다.
・동쪽으로 향하여 미야마키리시마(산철쭉), 사방오리 나무가 무성한 약간의 내리막길이 있고, 용암 테이블 텐구의 무대가 서쪽으로 달한다.
・남쪽을 돌아 다카다케 동봉(高岳東峰)에 서면, 동쪽은 네코다케(根子岳), 그 뒷쪽으로 소보 연산(祖母の連山)이 펼쳐지며, 북쪽으로는 와시가미네(鷲ケ峰)의 암릉이 이어진다.
・다카다케(高岳)로 가는 길은 미야마키리시마 군락을 지나 내려가서, 오나베(大鍋) 중앙에서 다카다케를 향한다.
・다카다케(高岳) 정상은 서쪽의 전망이 좋고, 바로앞 중앙에서 화구가 보인다.
・정면 왼쪽에 에보시다케(烏帽子岳), 중앙에 쿠사센리가하마(草千里ヶ浜), 오른쪽으로 키시마다케(に杵島岳), 오죠다케(往生岳), 더 뒷쪽으로는 구마모토 평야, 운젠(雲仙), 아마쿠사(天草)까지 조망할 수 있다.
・하산은 울퉁불퉁한 용암 등산로를 내려간다. 북쪽은 절벽이고, 일직선상 서쪽으로 향한다. 길은 평탄해지며 T자로에 나와서 왼쪽으로 50m 정도 직진하면 나카다케(中岳)정상이다
・화구 방면의 전망이 더 좋아진다.
・스나센리(砂千里)까지는 T자로 까지 일단 돌아가서, 오른쪽 나카다케(中岳)화구 남쪽, 난고타니(南郷谷) 방면 등산로로 향한다.
・급하강하는 길을 내려가서 한참을 가면 달의 사막을 떠올리는 풍경과 만난다.
・스나센리(砂千里)를 똑바로 진행하면 나카다케(中岳) 화구 서쪽으로 나온다. 화구 부근은 유황가스 주의가 필요하다.
・유보도를 올라가면 화구니시에키(火口西駅)에 도착한다.
・화구니시에키(火口西駅)에서 아소산니시에키(阿蘇山西駅)가 있는 장소까지, 약2km 내려간다. 아소산 로프웨이를 이용하면 편도 4분에 내려갈 수 있다.
・아소산니시에키(阿蘇山西駅)에서 아소산까지 버스가 다닌다.
아소산「초급코스」등산루트 지도 MAP 국토지리원에서 발행한 2만5000분의 1 지형도

※겐쇼보출판 [야마아루키]요시카와 미츠루 저에서 부분 인용(弦書房出版 「山歩き」 吉川満著から一部引用)

이 지도는 국토지리원장의 승인을 얻어, 동원에서 발행한 기반 지도 정보를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승인번호: 평21업사, 제307호)
この地図の作成に当たっては、国土地理院長の承認を得て、同院発行の基盤地図情報を使用した。(承認番号 平21業使、第307号)

큐슈의 추천 등산지・일본 100명산
기타 추천 산행지
등산 에티켓
등산시 주의사항
등산장비
Mountain TV  <규슈명산트레킹>기리시마야마・소보산편
※사진제공-다카바야시 히데아키씨
 (写真提供:高橋英昭様)

Copyright (C)2009九州観光推進機構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