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슈 명산 트레킹
기리시마야마
표고
1,700m 가고시마와 미야자키의 현 경계를 남북으로 달리는 기리시마 화산군은 기리시마야쿠(霧島屋久)국립공원입니다. 크고 작은 23개의 화산군이 밀집해 있어, 화구호와 군상화산, 고원을 바라보고 있으면 마치 달의 표면을 보는 듯 합니다. 화구의 용암벽에서 바라보는 전망도 최고! 산 중턱에는 온천군이 자리해 있습니다.
소재지
가고시마현
미야자키현
추천루트 안내1「초급코스」
난이도
기리시마야마 산군의 동남단에 위치한 다카치호미네(高千穂峰)까지 오르는 코스는 기리시마 히가시 신사(霧島東神社)에서 시작하여 자연과 보다 친해질 수 있습니다. 도중에 바라보는 다카치호노미네의 경치는 등산객의 눈을 즐겁게 해 줍니다.
등산루트
교통안내
《기타 정보》
【등산/숙박정보】다카하루초(高原町)사무소 TEL0984-42-2111(일본어 대응)
【택시】미야자키교통(宮崎交通)TEL0985-22-4141(일본어 대응)

・기리시마 히가시 신사(霧島東神社) 상궁 왼편으로 나 있는 삼나무 숲 속으로 규슈 자연 보도가 이어져 있어, 완만한 오르막길을 걷는다. 왼쪽엔 마른 계곡의 넓은 대지가 펼쳐진다.
・때때로 완만한 오르막길로 이어지는 상록수 숲속으로 가다보면, 차차 경사진 오르막길이 나타난다.
・나무 뿌리가 튀어나온 길을 지나면 능선이 차차 좁아지며 좌우에 황량한 계곡이 나타난다.
・계속되는 숲이 한시간 이상 이어지며, 더욱 경사는 급해진다.
・이윽고 북가시나무 고목이 4~5 그루 서 있는 대지에 도착한다.
・여기서부터는 급경사의 연속이며, 통나무 계단이 지그재그로 이어진다.
・경사를 올라가면, 미야코노죠(都城) 분지가 내려다 보이며, 미이케(御池)라는 칼데라 호수가 보인다.
・앞서 가는 등산객의 발밑이 보일 정도 급경사가가 이어지며, 길 옆으로는 억새가 무성하여 관목대가 펼쳐진다.
・정면으로는 쌍둥이 바위(후타고이시/二子石) 능선이 보인다.
・앞에 보이는 바위를 왼쪽에서 오른쪽위로 오르면 쌍둥이 바위(二子石)의 시작점이 된다.
・능선은 좁아져서 남측은 절벽이 되며, 앞에 보이는 작은 연못 방면에서는 능선이 매우 거칠다.
・정면의 용암을 감싸 돌아가는 길은 콘크리트 기둥에 쇠사슬이 있다.
・거석을 감싸듯 오르면, 좁은 테라스가 나오며, 게다리와 같은 쌍둥이 바위(二子石)에 도착한다.
・실제는 세 개의 큰 돌로 이루어져 있으며 좌우에 하나, 정면에 또 하나의 돌이 중앙으로 한 사람이 빠져나갈 만한 구멍이 있다.
・능선 경사는 완만해지고 급경사는 끝난다. 오른쪽 안쪽의 히나모리다케(夷守岳)에서 카라쿠니다케(韓国岳) 방면을 조망 할 수 있으며, 정면에는 목표지점인 다카치호미네(高千穂峰)를 지호지간에 바라본다.
・1321미터 피크에서 조금 내려오면, 억새밭이 펼쳐지고, 작은 연못 방면에서 등산로와 만난다.
・산등성이가 오목해진 곳을 지나면 다카치호미네(高千穂峰)에 오르막길이 이어지며, 화산 모래길을 미끌어지지 않게 주의하며 오른다.
・오른편에 사노신사・오지바루(狭野神社・皇子原)에서 길이 만나면, 능선을 따라 용암 덩어리가 나타나므로, 오른쪽으로 돌아서 넘어간다.
・능선 위를 걸으면 이윽고 앞쪽으로 화산 모래 경사가 나타나며, 등산로는 너덜지대를 오르게 된다.
・지그재그가 끝나면, 사면에 녹색이 보이면서, 왼쪽 위로 산정상의 피난소가 나타나고, 청동제 창검(사카호코/逆鉾)이 꽂힌 다카치호미네 정상에 도달한다.
・하산은 같은 길로 내려간다.
기리시마야마 연산「중급코스」등산루트 지도 MAP
국토지리원에서 발행한 2만5000분의 1 지형도


※겐쇼보출판 [야마아루키]요시카와 미츠루 저에서 부분 인용(弦書房出版 「山歩き」 吉川満著から一部引用)

추천루트 안내2「중급코스」
난이도
에비노고원(えびの高原)부터 가라쿠니다케로 올라가 다카치호 방면까지 등산을 즐길 수 있는 루트입니다. 다카치호가와라에 도착한 후, 체력에 자신이 있는 분은 다카치호노미네까지 올라가 보면 어떨까요? 다카치호노미네에 오르지 않고 다카치호가와라에서 하산할 수도 있습니다.
등산루트
교통안내
《기타 정보》
【등산/숙박정보】에비노시(えびの市) 관광상공과 TEL0984-35-1111(일본어 대응)/기리시마초(霧島町) 사무소 관광상공과 TEL0995-57-1111(일본어 대응)
【택시】미야자키교통(宮崎交通) 고바야시(小林)영업소 TEL0984-23-3123(일본어 대응)/하야시다(林田)산업교통 기리시마(霧島)영업소 TEL0995-78-2003(일본어 대응)

・에비노 고원 버스 정류장앞의 넓은 주차장 동편에서 차도를 가로질러 동쪽으로 향한다.
・황량한 골짜기를 건너면 오른쪽 밑에는 철쭉이, 왼쪽 위에는 이오잔・카라쿠니다케(硫黄山・韓国岳)의 표식이 있다.
・정면에 이오잔(硫黄山)의 분연을 보면서 등산로로 진입하여 골짜기를 건너면 차도를 따라 길이 나온다.
・이오잔(硫黄山)에서는 북쪽의 후도이케(不動池)라는 연못쪽 등산로와 서쪽의 등산로가 만나며, 이곳을 오른쪽으로 꺽는다.
・관목대로 들어가 골짜기를 건너면, 본격적인 용암 자갈의 오르막길이 시작된다.
・주변에 미야마키리시마(산철쭉)이 많아지면서 뒷편으로 에비노(えびの)방면의 전망이 열린다.
・4합목은 검붉은 경사면, 5합목은 너덜지대이다.
・이 주변에서 부터 화구벽을 따라 오르막길이 시작된다. ・그 후엔 경사가 완만해져, 오른쪽 밑의 오나미이케(大浪池)방면에서의 등산로와 만난다.
・용암위를 걸으면 카라쿠니다케(韓国岳) 정상에 도착한다.
・종주로는 화구벽을 남쪽에서 동쪽으로 향한다.
・잠시동안은 화산 파편의 길이다.
・남쪽을 향해 내려가면 너덜지대와 만나며, 그 후에는 길이 침식되어 골짜기 처럼 되어 있으며, 길 옆에는 산죽과 관목대가 늘어선다.
・사람 키 만한 관목대가 비와이케(琵琶池)라는 연못 남단을 스치듯이 걸어간다.
・등산도는 미야마키리시마(산철쭉)군락을 빠져나와 남쪽으로 향한다.
・곧 나무들 사이로 시시코다케(獅子戸岳)가 보인다.
・평탄한 길이 오르막길이 되면서 검붉은 능선길이 이어지며, 관목이 많아지면서 경사면이 완만해지면 시시코다케(獅子戸岳) 정상에 도착한다.
・동쪽의 분기점은 오오하타야마(大幡山) 방면을 향한다.
・종주로를 직진하여 짧은 급하강으로 오목한 지점에 도달하면 여기서 등산로가 교차한다.
・왼쪽 길은 오오하타야마(大幡山)방면, 오른쪽 길은 신유(新湯) 방면이며, 직진하면 신모에다케(新燃岳) 방면이다.
・급하지만 짧은 경사를 오르면, 신모에다케(新燃岳) 화구 북쪽으로 나온다.
・활모양을 그리며 화구벽 남쪽으로 돌면 신모에다케 정상이다.
・여기에서 유노노(湯之野) 분기점과 나카다케(中岳) 북단까지는 넓은 나무길이 있어서 걷기 편하다.
・나카다케(中岳)는 특징이 없는 고원 모양의 대지로서 중앙에 작은 화구가 있다.
・나카다케의 넓은 초원에서 보면 밑으로는 다카치호가와라(高千穂河原) 방면, 정면에는 다카치호미네(高千穂峰)가 보인다.
・정상에서 다카치호가와라(高千穂河原)까지는 정비된 길이 나 있지만, 용암이 노출된 부분도 있으므로 충분히 주의하면서 사면을 내려간다.
・경사면이 완만해지면서 훌륭한 돌계단이 이어진다.
・1116m의 언덕에는 벤치가 있고, 전망을 볼 수 있는 휴게소가 있다.
・잠시동안 숲이 이어지고, 왼쪽의 등산로를 따라 내려가면 다카치호가와라(高千穂河原) 광장에 도착한다.
・다카치호가와라(高千穂河原)에는 비지터 센터와 화장실, 매점, 버스정류장 등이 있다.
・시간과 체력이 있다면 다카치호미네(高千穂峰)를 다녀올 수도 있다.
・산 정상을 향하는 길은 다카치호가와라의 오오토리이(大鳥居) 밑을 지나가는 코스와, 주차장에서 직접 시작하는 코스가 있다.
・오오토리이(大鳥居) 밑을 지나 자갈길을 통과한다.
・기리시마진구(霧島神宮) 고궁터 오른쪽에서 돌계단을 올라간다.
・급경사의 돌계단을 10분간 오르면, 검붉은 화산의 길이 나타나며, 오하치(御鉢)로 향하는 길이 나온다.
・검붉은 용암이 풍화작용에 의해 자갈이 되어, 사면은 미끄러지기 쉽다. 또한, 급경사이므로 크고 단단한 용암을 밟는 것이 좋다.
・오하치(御鉢)의 상부에 도착하면 경사는 폭이 좁아지면서 화구벽으로 나온다.
・화구벽에서 넓은 산등성이에 도착한다. 우마노세(馬ノ背)라고 불리는 기리시마 신사터였던 곳이다.
・산등성이를 지나면 화산재의 급사면이 되어 정상 바로 밑은 길이 나쁘다.
・경사가 완만해지면 다카치호미네(高千穂峰) 정상 서단에 도달한다.
・동편의 일각에는 피난소가 있지만, 시즌 이외에는 개방하지 않으므로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전망이 뛰어나 360도 경치는 참으로 훌륭하다.
・정상에서 동쪽으로 내려가는 길은 미이케(御池) 방면의 등산로이다.
・하산은 같은 길을 내려간다.
・다카치호가와라(高千穂河原)에서는 택시를 부를 수 있다.
기리시마야마 연산「중급코스」등산루트 지도 MAP
국토지리원에서 발행한 2만5000분의 1 지형도




※겐쇼보출판 [야마아루키]요시카와 미츠루 저에서 부분 인용(弦書房出版 「山歩き」 吉川満著から一部引用)

이 지도는 국토지리원장의 승인을 얻어, 동원에서 발행한 기반 지도 정보를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승인번호: 평21업사, 제307호)
この地図の作成に当たっては、国土地理院長の承認を得て、同院発行の基盤地図情報を使用した。(承認番号 平21業使、第307号)

큐슈의 추천 등산지・일본 100명산
기타 추천 산행지
등산 에티켓
등산시 주의사항
등산장비
Mountain TV  <규슈명산트레킹>기리시마야마・소보산편
※사진제공-다카바야시 히데아키씨
 (写真提供:高橋英昭様)

Copyright (C)2009九州観光推進機構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