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슈 명산 트레킹
쿄가다케
표고
1,076m 쿄가다케(経ヶ岳) 는 사가현과 나가사키현의 경계에 위치한 타라(多良) 산계에 속하는 원추화산으로, 타라(多良) 산계 최고봉 입니다. 남동쪽에는 타라다케(多良岳)가 있어 두 산의 능선을 따라 종주하는 사람도 많으며, 정상 일대는 자연이 풍부해 등산객들의 눈을 즐겁게 해 줍니다.
소재지
사가현
나가사키현
추천루트 안내1「초급코스」
난이도
사가현 쪽에서 쿄가다케를 넘어 나가사키현 쪽으로 내려가는 코스입니다.
등산루트
교통안내
《기타 정보》
【등산/숙박정보】오무라시청(大村市役所) TEL0957-53-4111(일본어 대응)/ 다카기초사무소(高木町役場)TEL0957-32-2111(일본어 대응)
【택시】나가사키 현영버스 오무라영업소(長崎県営バス大村営業所)TEL0957-53-4151(일본어 대응)
유토쿠버스 가시마영업소(祐徳バス鹿島営業所)TEL0954-63-3111(일본어 대응)

・사가현 국도 444호에서 오쿠히라야 캠프장(奥平谷キャンプ場)으로 나와 도로 표지를 따라간다.
・임도를 가로질러 식림에서 자연림으로 바뀌면 우마노세(馬ノ背)의 안부에 도달하며, 능선을 따라 험한 길을 올라 히라야고에(平谷越)에 도착한다.
・히라야고에(平谷越)에서 부터는 평탄한 능선을 걸으며, 한참 걷다보면 바위들이 나타난다.
・로프가 있으므로 안심하며 오를 수 있다.
・쿄가다케 정상(経ヶ岳山頂)은 전망이 좋으며, 남쪽으로 고카하라다케(五家原岳)가 보인다.
・쿄가다케 정상(経ヶ岳山頂)에서 서쪽의 츠게오(つげ尾)길로 들어간다.
・침식이 심해지고 급경사가 이어지므로 설치된 로프를 잡고 신중히 내려간다.
・자갈이 많아지고 경사가 완만해지면, 잠시 후 츠게오(つげ尾)에 도착한다. 오바라이다니(大払谷)로 가는 길이 왼쪽 밑으로 나뉜다.
・오바라이다니(大払谷)원류를 따라 내려가면 골짜기를 벗어나 숲속길로 이어지며 경사도 완만해진다.
・차차 걷기 쉬워지며 작은 골짜기를 두번 가로질러, 계단식 밭으로 나오면 수로를 따라 내려가서 차도에 도착한다.
・그 후엔 차도를 걸어서 버스 종점에 도착한다.
쿄가다케「초급코스」등산루트 지도 MAP 국토지리원에서 발행한 2만5000분의 1 지형도

※겐쇼보출판 [야마아루키]요시카와 미츠루 저에서 부분 인용(弦書房出版 「山歩き」 吉川満著から一部引用)

추천루트 안내2「상급코스」
난이도
타라화산 최고봉인 쿄가다케를 비롯, 고카하라다케, 타라다케를 오르는 종주 코스입니다.
등산루트
교통안내
《기타 정보》
【등산/숙박정보】오무라시청(大村市役所) TEL0957-53-4111(일본어 대응)/ 다카기초사무소(高木町役場)TEL0957-32-2111(일본어 대응)
【택시】나가사키 현영버스 오무라영업소(長崎県営バス大村営業所)TEL0957-53-4151(일본어 대응)

・버스 종점에서 다리를 건너 직진하는 차도는 니시노고에(西野越), 나카야마고에(中山越)로 향해 약 300m 정도 가면 요코미네고에(横峰越)로 가는 길을 오른쪽으로 향한다.
・캠프장 앞을 지나서 오가와치카와(小川內川)라는 강을 따라 임도로 나온다.
・잠시 걸으면 골짜기는 두갈래로 나뉘며, 왼쪽 골짜기로 나와 식림을 지나면 왼쪽에 고카하라다케(五家原岳)가 보인다.
・골짜기를 벗어나 오른쪽 위의 능선에 올라 황량한 임도를 지나서 오른쪽으로 진행한다.
・왼쪽의 작은 골짜기를 따라 자갈 골짜기에서 물뜨는 곳을 지나, 오른쪽으로 크게 감아 오르면, 석남화가 많이 핀 요코미네고에(横峰越)에 도착한다.
・고개에서부터는 능선을 걷는다.
・낙엽수림 안에 큰 돌들이 점재한다.
・급경사를 한동안 오르면 산정상 전파탑 옆으로 나온다.
・여기에서 돌계단을 올라 동그랗게 콘크리트로 만든 고카하라다케(五家原岳)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에는 벤치, 방위판이 있고 전망이 뛰어나다.
・북쪽으로 종주를 계속한다. 급경사를 내려가지만 요소마다 로프가 있다.
・석남화(シャクナゲ)가 보이기 시작하면 경사도 완만해지지만, 다시 급경사를 내려가서 안부에 도착한다.
・짧은 오름으로 나카야마(中山) 피크에 도착하지만, 전망은 안보이고 두번째 피크에서 앞쪽에 전망이 트인다.
・짧은 오르내림으로 니시노고에(西野越)에 도착한다.
・수림의 아름다운 능선을 걸어 동쪽으로 향하면, 킨센지(金泉寺) 라는 절 경내에 도착하며 훌륭한 산장이 있다.
・전에는 관리인이 상주했지만 현재는 무인 산장으로, 숙박할 경우에는 침낭과 식량을 지참해야 한다.
・동쪽으로 벤치가 있고 안쪽에는 킨센지(金泉寺)가 위치한다.
・산장 근처에 차가운 물이 솟아나오는 곳이 있어 편리하다.
・경내 광장을 지나면 오른쪽에서 만나는 등산로는 다카기쵸(高木町) 방면에서의 길이고, 바로 왼쪽에는 나카야마고에・쿄가다케(中山越・経ヶ岳) 방면의 길, 더 들어가면 나카야마 캠프장에서의 등산로 왼쪽으로 보면, 곤겐사마(権現様)의 토리이(鳥居)에 도착한다.
・오래된 돌계단을 오르면 머리 위로 거목들이 무성하고 바위를 쇠사슬을 잡고 쿠니미다케(国見岳) 사이의 안부에 나오며, 다시 오른쪽으로 향하면 타라다케곤겐(多良岳権現)을 모시는 광장에 도착한다.
・삼각점은 동쪽으로 마른 능선의 바위를 넘은 곳에 있다.
・쿄가다케(経ヶ岳)로는 토리이까지 돌아가 킨센지(金泉寺) 북쪽 능선에서 오른쪽 밑으로 내려가서 거석과 암벽을 왼쪽 위로 보면서 니시노다케(西野岳)산허리를 가로지른다.
・머리 위로는 타라산계(多良山系) 제일이라고 생각할 정도 자연이 풍부한 곳으로, 신록과 단풍이 만발한 때에는 기분 좋은 산행을 할 수 있다.
・완만한 경사를 올라 진행방향 쪽으로 산죽이 많아지면 사사고에(笹越)로서, 사사노다케(笹ノ岳) 서쪽 길이 이어지며, 급사면을 내려가 만나는 안부가 나카야마고에(中山越)이다.
・서쪽으로 진행하면 쿄가다케(経ヶ岳) 기부(基部)에 도착하는데, 히라야고에(平谷越)에는 산허리를 북쪽으로 가야하지만, 쿄가다케로 직접 올라가는 길도 있다.
・하지만 이 길로는 오르지 않고, 오른쪽으로 산허리를 돌아 히라야고에(平谷越)로 가는 길로 향한다.
・고개에서 헤어핀 모양으로 왼쪽으로 향하면, 평탄한 능선을 걷다가 바위가 나타난다.
・로프가 있으므로 안심하고 오를 수 있다.
・바위길에서 차차 전망이 열리고, 관목대를 지나서 쿄가다케(経ヶ岳)정상으로 나온다. 전망은 훌륭하고 고카하라다케(五家原岳)가 멀리 남쪽에 보인다.
・산정상에서 서쪽으로 츠게오(つげ尾) 길로 들어간다.
・침식이 심해지고 급경사가 이어지므로 로프를 잡고 신중하게 내려간다.
・자갈이 많아지고 경사가 완만해지면, 잠시 후 츠게오에 도착한다. 오하라이다니(大払谷)로 가는 길이 왼쪽 밑으로 나뉜다.
・오바라이다니(大払谷)원류를 따라 내려가면 골짜기를 벗어나 숲속길로 이어지며 경사도 완만해진다.
・차차 걷기 쉬워지며 작은 골짜기를 두번 가로질러, 계단식 밭으로 나오면 수로를 따라 내려가서 차도에 도착한다.
・그 후엔 차도를 걸어서 버스 종점에 도착한다.
쿄가다케「상급코스」등산루트 지도 MAP 국토지리원에서 발행한 2만5000분의 1 지형도

※겐쇼보출판 [야마아루키]요시카와 미츠루 저에서 부분 인용(弦書房出版 「山歩き」 吉川満著から一部引用)

이 지도는 국토지리원장의 승인을 얻어, 동원에서 발행한 기반 지도 정보를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승인번호: 평21업사, 제307호)
この地図の作成に当たっては、国土地理院長の承認を得て、同院発行の基盤地図情報を使用した。(承認番号 平21業使、第307号)

큐슈의 추천 등산지・일본 100명산
기타 추천 산행지
등산 에티켓
등산시 주의사항
등산장비
Mountain TV  <규슈명산트레킹>기리시마야마・소보산편
※사진제공-다카바야시 히데아키씨
 (写真提供:高橋英昭様)

Copyright (C)2009九州観光推進機構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