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슈 명산 트레킹
야쿠시마(미야노우라다케・못초무다케)
표고
1,936m 세계자연유산으로 등록된 야쿠시마는 규슈 최고봉 1,936m의 미야노우라다케를 비롯하여, 1,500m 이상의 고봉이 11좌, 1,000m가 넘는 산 30개 이상이 밀집해 있는 해상 알프스입니다.
모든 산이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주맥과 계곡은 호쾌함 그 자체이며, 등산로도 사방으로 뚫려 있어 등산객들이 많이 찾는 산입니다.
소재지
가고시마현
추천루트 안내1「중급코스」
난이도
못쵸무다케는 야쿠시마의 남쪽에 자리해 있고, 해발은 940m로 1,000m에 미치지 못하지만, 해안에 가깝기 때문에 표고차가 700m나 되어 오르는 재미가 있는 산입니다.경관도 훌륭하고 당당하게 솟은 그 모습을 보면, 누구나 정상에 오르고 싶어집니다.
등산루트
교통안내
《기타 정보》
【등산/숙박정보】가미야쿠초 사무소(上屋久町役場)TEL09974-2-0100(일본어 대응)/야쿠초 사무소(屋久町役場)TEL09974-6-3221(일본어 대응)
【선박】페리 야쿠시마(フェリー屋久島)TEL099-226-0731(일본어 대응)/제트포일 톱피(ジェットフォイルトッピー)TEL099-255-7888(일본어 대응)
【택시】야쿠시마교통 택시(屋久島交通タクシー)TEL09974-2-0611(일본어 대응)

・ 못쵸무다케 등산로 입구(本富岳登山口)는 센히로노타키 전망대(千尋滝展望台)와 같은 곳에 있다.주차장에서 매점 뒤편으로 멋진 등산로 입구 안내판이 있다.
・ 능선의 오른편을 가로지르는 길은 중간에 잘려져 나간 곳도 있으므로 발을 조심하자.
・ 산맥을 가로지르면 작은 강과 만난다.
・ 화강암 위를 걷는 길은 로프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이것을 잡고 옆으로 지나간다. 단, 물이 불었을 때에는 주의해서 걷는다.
・ 산맥을 가로지르는 등산로는 타이노코(鯛ノ川)라는 강 왼편으로 큰 화강암을 돌아가는 급경사를 오른다.
・ 잠시 걸으면, 왼쪽 위의 능선을 향해 급경사가 시작된다.
・ 암반과 나무뿌리가 돌출된 곳도 있으므로 발 밑을 주의하면서 급경사를 오르면, 차차 평탄한 장소가 나타나면서 능선의 언덕에 도달한다. 오른쪽에 작은 강이 나타나므로 물도 구할 수 있다.
・ 작은 강을 건너면 히메샤라(ヒメシャラ)라는 나무가 두드러지게 눈에 띄면 지능선으로 향하여 능선상에는 만요스기(万代杉)라는 거대한 삼나무가 있다.
・ 거대한 삼나무 오른편으로 나와 반대편 산 중턱을 바라보면, 큰 나무가 눈에 들어온다. 못쵸무타로(モッチョム太郎)라는 거대한 삼나무다.
・ 만요스기(万代杉) 뒷편으로 돌면 상록수림의 능선을 짧은 급경사로 오른다.
・ 가볍게 오른쪽으로 돌아 산중턱을 가로지르듯 걸으면, 앞쪽에 시든 노송나무 거목이 서있고, 작은 삼나무가 두 그루 기생하고 있다.
・ 능선을 왼쪽으로 돌아 들어가면 짧은 굴곡을 여러번 지나 작은 골짜기에 도달한다. 여기서도 물을 구할 수 있다.
・ 여기에서 오른쪽으로 산중턱을 가로지르면 오른쪽 아래 못쵸무 타로(モッチョム太郎)라는 거대한 삼나무가 나타난다.
・ 여기에서 왼쪽 위로 급경사가 시작된다.
・ 뿌리가 돌출된 사면이 일단락 하면 오른쪽으로 능선을 보면서 산허리로 향한다.
・ 주능선의 오른편을 지나서 짧은 급경사를 오르면 카미야마(神山)에서 동쪽으로 향하는 가파른 능선으로 나온다.
・ 남쪽을 가리키는 못쵸무(本富)암봉이 거대한 화강암 정상에 돌출되어 있는 것이 보인다.
・ 왼쪽으로 조금 들어가면 카미야마(神山)의 밑부분에 도착한다.
・ 암봉으로는 남쪽으로 이어진 능선 길을 따라간다.
・ 암벽의 오른쪽 아래로 내려가 벽 앞쪽 능선을 다시 오른다.
・ 한동안 좁은 능선을 여러번 짧은 굴곡으로 지나 가장 낮은 산등성이에서 능선의 왼쪽으로 나와 가로지르면 암봉 토대에 오른다.
・ 암벽 중앙에 생긴 협곡 사이에 내려진 고정 로프를 타고 암봉에 오른다.
・ 암봉 위에서의 전망은 오노아이다(尾之間) 마을이 눈앞에 펼쳐지며, 북쪽으로는 와이시다케(割石岳), 미미다케(耳岳),유키타케(雪岳),토이모다케(トイモ岳)가 보인다. 바위 남쪽은 테라스가 있다.
・ 하산은 같은 길로 내려간다. 암릉과 급사면은 발 밑을 충분히 주의하자.
못초무다케「중급코스」등산쵸루트 지도 MAP 국토지리원에서 발행한 2만5000분의 1 지형도

※겐쇼보출판 [야마아루키]요시카와 미츠루 저에서 부분 인용(弦書房出版 「山歩き」 吉川満著から一部引用)

추천루트 안내2「상급코스」
난이도
규슈의 최고봉 미야노우라다케 정상을 목표로 하여, 산장에서 1박을 하는 본격적인 종주 코스입니다.
상급자 전용 루트이므로, 세심한 사전조사와 장비가 필요합니다.
등산루트
교통안내
《기타 정보》
【선박】페리 야쿠시마(フェリー屋久島)TEL099-226-0731(일본어 대응)/제트포일 토피(ジェットフォイルトッピー)TEL099-255-7888(일본어 대응)

■1일째
・ 1일째 일정이 길므로, 새벽에 출발하도록 하자. 어두우므로 발밑을 조심하면서 걷는다.
・ 요도코(淀川)등산로 입구앞에서 물뜨는 곳과 화장실, 등산자 기재함이 있으며, 왼쪽으로는 오노아이다(尾之間)보도가 만난다.
・ 종주 코스는 오른편 계단의 등산로로 시작한다.
・ 침식지형은 나무길로 보수되어 있고, 이끼가 낀 거목을 보면서 걷는다.
・ 철교로 요도코(淀川)라는 강을 건너면, 시작부터 급경사로 나무계단, 나무길이 이어지며, 비가 올 때에는 작은 폭포가 생길 정도의 침식도, 무릎 위까지 올라오는 나무 뿌리를 넘어가면서 걷다보면 급사면에서 벗어난다.
・ 크게 우회하여 쓰러진 나무들을 건너, 거목의 기생식물을 보면서 걸으면, 왼쪽에 코반다케(高盤岳)전망대가 있다.
・ 완만한 오르막길로 왼쪽으로 꺽어 평정에 오르면 코하나노에고(小花之江河) 습원지에 도착한다. 여기는 요도고(淀川)원류에 펼쳐진 습원지로서, 물이끼와 수면에 비쳐지는 고목의 그림자가 장관이다.
・ 나무길에서 습원지를 가로질러 수목대를 가다가 작은 언덕을 넘으면 코하나노에고(小花之江河)로 나온다.
・ 습원지는 나무길이 T자로로 이어지고, 왼쪽이 쿠리오(栗生),유도마리(湯泊)보도, 오른쪽이 안보(安房) 보도, 직진하면 미야노우라(宮之浦)보도로 야쿠시마 등산의 요충지이다.
・ 안보(安房) 보도 분기에서 왼쪽으로 돌아 습원지 북쪽으로 나오면 거의 나무길로 이어진 쿠로미다케(黒味岳)분기점에 도착한다.
・ 분기점에 짐을 두고, 쿠로미다케(黒味岳)를 다녀올 수 있다.
・ 한동안 걸으면 한층 더 높은 거석을 돌면서 쿠로미다케(黒味岳)정상으로 오른다. 돌 위에서 오쿠다케(奥岳)를 전망할 수 있다.
・ 전망을 감상한 후에는 올라온 길을 내려간다.
・ 쿠로미다케(黒味岳)의 동쪽으로 돌아 걷는다.
・ 너덜지대를 한동안 걸으면 큰 바위들이 이어진 나게시타이라(投石平)에 도착하여 드디어 미야노우라다케(宮之浦岳)가 얼굴을 내민다.
・ 나게시타이라(投石平)를 지나면, 왼쪽에 나게시이와야(投石岩屋)를 보면서 급경사를 올라야한다.나게시다케(投石岳) 중턱까지 오르면, 야쿠시마 고지대에서 서생하는 대나무(ヤクザサ帯) 지대를 가로지른다.
・ 정면에 미야노우라다케(宮之浦岳)를 보면서 걷는다.
・ 길옆에는 조난비가 있고, 오른편은 안보다케(安房岳)가 보이며, 주능선을 걷는다.
・ 오른편 위로 오키나다케(翁岳)의 거석을 밑 쪽으로는 물을 구할 수 있고, 조금 위로 올라가면 쿠리오다케(栗生岳)・오키나다케(翁岳) 안부에 도착한다. 정면에는 다카츠카(高塚) 방면의 능선이 보인다.
・ 등산로는 왼쪽으로 꺽이고 야쿠시마 대나무 지대(ヤクザサ帯)가 깊어지면서 조금씩 올라간다.
・ 오른편으로는 겐코츠 바위(ゲンコツ岩)를 바라보면서 오르면, 왼쪽의 큰 바위가 쿠리오다케(栗生岳)이고, 그 옆을 빠져나오면 정면에 미야노우라다케(宮之浦岳)가 보인다.
・ 산죽이 널린 평지에서 조금 더 오르면, 규슈 최고봉의 미야노우라다케(宮之浦岳)정상이다.
・ 미야노우라다케(宮之浦岳) 정상에는 360도 대파노라마가 펼쳐진다. 날씨가 좋을 때는 북쪽으로 멀리 카이몬다케(開聞岳), 사타곶(佐多岬)이 보인다.
・ 정상에서 나무길, 계단길로 내려가면 양옆으로는 야쿠시마 대나무 지대가 펼쳐지고, 야키노(焼野)삼차로에 도착한다.
・ 나가타다케(永田岳) 방면으로는 왼쪽 길로, 완만한 경사를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좌우 커브를 틀면서 미야노우라다케・나가타다케 산등성이로 향한다.
・ 정면에 큰 바위 갑옷을 입고 있는 나가타다케(永田岳)를 보면서 급경사를 오른다.
・ 이 등산로도 침식이 깊고, 산죽에 가려진 구덩이에 떨어지기라도 한다면 최악의 경우에는 골절할 수도 있으므로 충분히 주의 하면서 오른다.
・ 시카노사와(鹿之沢)분기에서 오른쪽으로 조금 가면 큰 바위를 두른 로프가 있고, 그 로프를 잡고 오르면 거석위가 바로 나가타다케(永田岳)의 정상이다.
・ 전망은 야쿠시마 산들과 서쪽 밑으로는 나가타가와(永田川)라는 강과 나가타 마을, 바닷거북의 산란지로 알려진 이나카하마(田舎浜)라는 해변, 바다 저 멀리는 구치에라부지마(口永良部島),토시마무라(十島村)라는 섬들이 남쪽에 점재하고 있다.
・ 정상에서 야키노(焼野)삼차로까지 돌아와서 동쪽으로 이어진 장대한 능선으로 향한다.
・ 미야노우라카와(宮之浦川) 원류를 왼쪽 발 밑으로 보면서 야쿠시마 대나무 지대(ヤクザサ帯)를 가볍게 오르락 내리락 하면 히라이시(平石)전망대에 도착한다.
・ 그 위에서 안보가와(安房川)원류, 오키나다케(翁岳), 미야노우라다케 미야우라노다케(宮之浦岳), 나가타다케(永田岳), 네마치(ネマチ), 보즈바위(坊主岩)를 둘러볼 수 있다.
・ 전망대에서 넓은 화강암의 바위로 나와서 코스를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하며 내려온다.
・ 조금 왼쪽으로 향하면 샤쿠나게(シャクナゲ)라는 철쭉과의 꽃과 야쿠시마 대나무(ヤクザサ) 길을 내려간다.
・ 가벼운 오르내림과 큰 바위를 내려가 습지를 지나면 능선다워지면서 등산로 왼쪽으로 보즈바위(坊主岩)가 보인다.
・ 짧은 오르내림으로 코타카츠카(小高塚)제2전망대, 제1전망대를 지난다.
・ 샤쿠나게와 야쿠 삼나무(ヤクスギ)의 키가 커지고, 주변이 숲이 되면서 코타카츠가다케(小高塚岳) 서쪽에 위치한 신다카츠카 피난소(新高塚小屋)에 도착하여 첫날 일정을 마무리한다.

■2일째
・ 둘째날은 하산 일정이다.
・ 새벽에 신다카츠카 피난소(新高塚小屋)를 출발, 쇼타카츠카다케(小高塚岳)를 향하여 가볍게 오른 후에는 평탄한 길이 이어진다.
・ 정상에는 들르지 않고, 천천히 내려간다.
・ 야쿠 삼나무, 전나무, 솔나무로 바뀌면서 다카츠카야마(高塚山) 남쪽에 위치한 구다카츠카 피난소(旧高塚小屋) 앞에 도착한다.
・ 능선 오른편으로 나와 내려가면, 왼쪽 위에 휴게소가 보이고, 죠몽 삼나무(縄文杉)전망대가 나온다. 추정 수령 7200년의 죠몽 삼나무가 당당하게 모습을 드러낸다.
・ 전망대에서 계단을 내려가면 물뜨는 곳이 있다.
・ 산중턱을 잇는 나무길에서 나무 뿌리가 돌출된 길을 내려가 작은 계곡을 수차례 가로지르면 머리 위로 야쿠삼나무(ヤクスギ) 거목 중에 사이좋게 기대고 있는 두 그루의 삼나무, 부부 삼나무(夫婦杉)가 보인다.
・ 작은 능선으로 나와 왼쪽으로 내려가면 왼쪽 위로 대왕 삼나무(大王杉)가 보인다.
・ 한참후에는 급경사가 이어지며 나무계단과 침식에 의한 등산길이 이어진다.
・ 큰 삼나무가 이어진 광장으로 나오면 중앙에 거대한 그루터기, 우이르송 그루터기가 있고, 그 그루터기 밑부분에는 코다마신사(木魂神社)를 모시고 있으며 깨끗한 물이 솟아나오고 있다.
・ 오오스기타니(大杉谷) 왼쪽을 따라 오오카부(大株)보도를 내려가서 오키나 삼나무(翁杉)를 오른쪽에 보면서 가면 오오카부 보도 입구에 도착한다.
・ 오오스기타니(大杉谷) 오른쪽에는 화장실이 있다. 철로를 왼쪽으로 틀어 오른쪽 밑으로 물소리를 들으며 걷는다.
・ 약 1시간 안에 3대 삼나무(三代杉)를 지나, 좀더 가면 쿠스카와(楠川)보도와 만난다.
・ 안보가와(安房川)를 지나면 정비된 삼나무 숲을 걷는다.
・ 야쿠시마에서는 수령 100년 미만 삼나무는 지스기(地杉), 1000년 미만은 코스기(小杉), 그 이상은 야쿠스기(ヤクスギ)라고 부른다.
・ 이곳을 벗어나면 상록수가 머리위를 에워싸고 등산로를 깐 돌길이 나타난다. 등산로 오른쪽으로 집채만한 거석이 있으며 그 곳을 츠지노이와야(辻の岩屋)라고 한다. 그 위에는 츠지고개(辻峠)이다.
・ 등산로는 이끼낀 돌로 덮여져 녹색의 등산로로 되어있다.
・ 길 옆에는 야쿠스기 거목이 이어지며 그루터기와 쓰러진 나무들이 이끼가 낀 신비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이윽고 왼편으로 시라타니산장(白谷山荘)이 나타난다.
・ 완만한 내리막길로 삼나무 사이를 지나간다.
・ 왼쪽은 원생림 보도로서 이곳을 직진한다.
・ 시라타니가와(白谷川)원류를 놓여진 돌다리로 건너 오른쪽으로 가로지른다.
・ 시라타니가와(白谷川)를 따라 바닥에 깔려진 돌을 따라 내려간다.
・ 왼쪽 밑으로 계곡소리가 가까워지면서 시라타니임도(白谷林道)로 들어간다.
・ 직진해서 쿠스카와(楠川)를 내려가는 등산로에서 왼쪽 임도로 내려가면 운스이쿄(雲水峡) 주차장에 도착한다.
・ 화장실, 광장, 운스이쿄(雲水峡)를 돌아보는 보도 등이 정비되어 있다.
・ 미야노우라쵸 방면까지는 12월에서 2월을 제외하고는 버스가 있다. 택시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미야노우라다케「상급코스」등산루트 지도 MAP
국토지리원에서 발행한 2만5000분의 1 지형도

이 지도는 국토지리원장의 승인을 얻어, 동원에서 발행한 기반 지도 정보를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승인번호: 평21업사, 제307호)
この地図の作成に当たっては、国土地理院長の承認を得て、同院発行の基盤地図情報を使用した。(承認番号 平21業使、第307号)

큐슈의 추천 등산지・일본 100명산
기타 추천 산행지
등산 에티켓
등산시 주의사항
등산장비
Mountain TV  <규슈명산트레킹>기리시마야마・소보산편
※사진제공-다카바야시 히데아키씨
 (写真提供:高橋英昭様)

Copyright (C)2009九州観光推進機構 ALL Rights Reserved.